경영&마케팅

(4) [경영/마케팅] : 마케터의 미래 전략 , 필수 내용 정리 / '마케터의 기본기 : 팔지 않아도 팔리는 것들의 비밀' 도서 참고 / 경영 전공자 필독

새벽송이 2022. 12. 28. 11:31

이전 글

https://thisstudy.tistory.com/11

 

(3) [경영/마케팅] : 마케터의 미래 전략 , 필수 내용 정리 / '마케터의 기본기 : 팔지 않아도 팔리

이전 글 https://thisstudy.tistory.com/10 (2) [경영/마케팅] : 마케터의 미래 전략 , 필수 내용 정리 / '마케터의 기본기 : 팔지 않아도 팔리 이전 글 https://thisstudy.tistory.com/9 [경영/마케팅] : 마케터의 미래

thisstudy.tistory.com

 


언택트마케팅(Untact Marketing)이란?

언택트 마케팅(Untact Marketing)은 '접촉하지 않거나 접촉을 최소화한다'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무인 계산대, 키오스크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상품거래가 이뤄지게 하는 마케팅이다. 키오스크 등은 계산 과정에서의 복잡함과 불편함을 생략한 것이고 '사이렌 오더(Siren order)'와 같은 경우 직접 카운터에서 음료를 수령해가면 고용비를 줄일 수 있거나 일의 효율도 높아져 궁극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.

 

 

 


고객의 발길이 오래 머무는 곳에 마케팅의 기회가 늘어난다

광고와 마케팅하면 대부분 관심 없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을 위주로 생각하게 된다. 그러나 제품에 관심을 지닌 고객들이 모인 곳에 광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. 이에 따라 회원 서비스의 목적은 많은 고객의 확보가 아니라 적합한 고객을 찾아내는 것이 된다. 만약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라면 판매자는 소비자가 그 앱을 어떻게 탑재시키며 삭제되지 않고 계속 남아있게 하느냐가 관건이 된다.

 

 

 


 의사결정 방식은 단순한 '경험'에서 '경험+데이터+인공지능'이 되었다.

사업의 성패는 누가 더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달렸다. 특히 고객과 관련된, 고객이 만들어준 방대한 데이터가 중요하며 그것이 곧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나 경쟁력이 된다. 시대의 흐름에 합류하지 못하고 뒤늦게 대응한다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 및 해석하기에도 어렵고, 경쟁에서 도태될 수도 있다. 다양한 혜택과 경험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이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. 

 

 

 


소비자 구매 행동의 변화

과거: 주목(attention) - 흥미(interest) - 욕망(desire) - 기억(memory) - 구매행동(action)

현재: 주목(attention) - 흥미(interest) - 검색(search) - 구매행동(action) - 공유(share)

 

 

 


마케팅의 구조를 소비자가 만드는 시대가 왔다

일반적인 거래 관계가 판매자(생산자)와 구매자(고객)로 이루어진다면 인터넷상에서는 판매자와 고객, 그리고 사용자로 봐야 한다. 사용자는 일반적인 고객의 역할보다 더 적극적인 구매 행동을 보이는 소비자로서 사용 후기를 남기거나 블로그 등에 다른 소비자의 구매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을 말한다. 이들은 마케터의 역할을 해 마케팅 비용을 줄여주기도 한다. 소비자가 무한 동력이 된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.

 

 

 


고객과의 동업을 생각하라

일명 '플라이휠(Fly wheel)'전략. '플라이휠'은 떠 있는 바퀴라는 뜻으로, 외부의 힘이나 동력이 아니라 관성에 의해 스스로 돌아가는 바퀴를 의미한다. 저자가 제시한 yes24의 실제 사례에서 이를 살펴보자. 

 

1. 웹진이나 기획전을 통해 쇼핑몰이 직접 콘텐츠 생산

2.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행사 개최, 자발적인 콘텐츠 생산 지원

3. 소비자의 SNS 공유 및 확산

4. 구매한 고객들의 이용 후기 등을 접수받아 쇼핑몰에 게재 & 콘텐츠 보강

=> 소비자와의 관계 강화